태평양과 대서양을 연결하는, 수천 년에 걸쳐 원주민들이 만든 4,000 킬로미터의 산책로가 이제 세계에 그 신비를 밝히기 시작하고 있다.
너무 익은 별 과일이랑 과바가 달콤하고 발효가 잘 되는 혼란 속에서 내 부츠의 발바닥에 달라붙어 졸린 마을 거닐었다. 저는 파라과이 국경에서 그리 멀지 않은 브라질의 파라나 주를 여행했는데, 카미뉴 데 피비루라는 남아메리카 원주민들이 수천 년에 걸쳐 만든 대서양과 태평양을 연결하는 4,000 킬로미터의 그물망입니다.
카미뉴 데 피비루는 신화 속의 천국을 찾는 과라니 원주민들의 정신적 길이었다. 그것은 또한 유럽 대륙의 내부를 접근하려는 유럽 침략자들에게 부를 향한 경로가 되었다. 그러나, 대부분의 원래의 길은 사라졌고, 자연에 의해 소비되거나 수세기에 걸쳐 고속도로로 변형되었다. 이 흥미로운 루트가 점점 늘어나는 새로운 관광 코스 덕분에 더 많은 대중들에게 신비를 밝히기 시작한 것은 지난 몇 년 사이였다.
왜 대륙횡단길이 사람들의 상상력을 사로잡는 것이 그렇게 빠른지 이해하기 쉬우며, 그것은 그 길을 걸어간 것으로 알려진 최초의 유럽인 포르투갈 선원 이야기 때문이다. 1516년 강 판을 항해하는 스페인 임무에 실패한 후 브라질 남부 해안에서 난파된 가르시아와 6명의 다른 선원들은 순응할 수 있는 과라니족에 의해 연행되었다. 8년 후, 금과 은이 풍부한 산의 제국까지 이어진 길에 대한 과라니 이야기를 들은 후, 가르시아는 2,000명의 과라니 전사들과 함께 거의 3,000km 떨어진 안데스 산맥까지 여행했다. 브라질의 연구원 로사나 본드에 따르면, 그는 1524년에 잉카 제국을 방문한 최초의 유럽인이 되었다.
안데스 산맥을 가로지르는 고도로 공학적이고 널리 방문되는 잉카 및 프리잉카 도로망과 연결되지만, 카미뉴 데 피비루 자체는 눈에 보이는 유적이 거의 없다. 이러한 물적 증거의 부족은 누가 언제 그것을 만들었는지에 대한 학계의 다양한 이론들뿐만 아니라 바이킹이나 수메르인, 심지어 인도에서 전도 임무를 수행 중인 사도 토마스에 의해 만들어졌다는 터무니없는 추측을 낳았다.
어떤 학설은 그 경로가 대략 400~500년 전으로 거슬러 올라가며, 다른 학설은 10,000년 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고 주장한다. 브라질 고고학자 클라우디아 파렐라다 박사는 "카미뉴 지 피비루는 콜럼버스 이전 아메리카 대륙에서 사람과 영토, 바다를 연결하는 가장 중요한 횡단 도로였다"고 말했다. 그 산책로의 고고학적 발굴에서 나온 유해들이 안치되어 있다.
언제 만들어졌을 뿐 아니라 정확한 경로가 어디인지에 대해서도 이론이 분분하다. "우리는 항상 가설을 세울 것입니다."라고 파렐라다는 설명했습니다. "피비루의 전체 경로에 대한 확신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바뀌었기 때문에 어렵습니다."
카미뉴 데 피비루는 콜럼버스 이전 아메리카에서 가장 중요한 대륙 횡단 도로였다.적어도 그 이름과 전설은 1940년대에 지어진 마을인 피비루에서 살아 남는데, 이곳에서는 최근 지방 정부와 자원봉사 단체들이 카미뉴 데 피비루에서 영감을 받아 등산로를 만들고 표지판을 붙였다. 그들은 올해 시작된 야심찬 주 전체의 관광 계획의 일환으로 해안에서 파라나 주를 가로질러 파라과이 국경까지 이어지는 1,550km의 그럴듯한 하이킹과 사이클링 루트를 계획했습니다.
더 넓은 주 전체 경로와 마찬가지로 대부분의 숲 도보여행은 상징적이다 - 원래 경로가 어디에 있었는지에 대한 최선의 추정치이지만, 일부 구간, 특히 역사적 지도와 고고학적 유적지가 존재하는 곳에 더 많은 확실성이 있다. 브라질 남서부의 이 지역은 1970년대부터 카미뉴 지 피비루의 흔적을 찾기 위해 고고학적 발굴의 온상이 되어왔다.>
제가 이야기한 다른 많은 사람들과 마찬가지로 로차도 그 산책로의 미스터리에 집착하고 있고 심지어 그 주제에 대한 대학원 논문을 발표하기도 했습니다. 역사학자, 천문학자, 고고학자들도 수십 년 동안 오래된 지도, 식민지 기록, 구술 역사를 함께 엮어 이 탐방로의 기원과 목적을 이해하려고 애쓰며 이 탐방로를 놓고 고민해 왔다.
남아메리카의 동쪽과 서쪽 해안을 연결하는 주요 노선은 브라질 해안(상파울루주, 파라나주, 산타카타리나주)의 세 지점에서 시작하여 파라과이를 거쳐 볼리비아의 은이 풍부한 포토시와 티티카카 호수까지 이어졌다. 잉카 제국의 수도)는 페루에 있으며 페루와 칠레 북부 해안으로 내려간다.
본드는 길의 기원에 대한 여러 가지 그럴듯한 가설을 분석했는데, 길의 네트워크는 수세기에 걸쳐 다양한 토착 집단에 의해 만들어지고 사용되었을 가능성이 높지만, 그것의 결정적인 특징은 대서양과 태평양을 연결하려는 욕구라고 결론짓는다. 그녀는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이 길을 만들었는지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이 길이 특정 순간에 원주민들에게 하늘에서 태양의 움직임을 나타내는 특정한, 균질한 경로로 보여지는 길이었다는 것"이라고 썼다.
본드가 지칭하는 원주민은 브라질, 아르헨티나, 파라과이, 볼리비아에 걸쳐 살고 있는 남아메리카의 가장 큰 원주민 인구 중 하나인 과라니족이다. 카미뉴 데 피비루(Caminho de Peabiru)는 과라니 문화에서 해가 뜨는 바다(대서양) 건너편에 위치한 이비 마르에이라 불리는 신화적 낙원으로 이어지는 영적인 길이자 물리적 길이다. 이 낙원은 과라니 구전 역사, 의식, 음악, 춤, 상징, 지명 등에서 언급된다. 과라니 전설은 심지어 경로의 네트워크는 우리 은하의 지구에 반사된 것이라고 말한다. 이 길의 이름은 다른 번역들 중에서도 "밟힌 풀의 길"을 의미하는 과라니어 peabeyú에서 유래된 것으로 생각된다.
과라니 전설은 심지어 경로의 네트워크가 우리 은하의 지구에 반사된 것이라고 말한다.
과라니족의 천국으로의 정신적 길은 궁극적으로 남아메리카 원주민들의 대량학살로 이어질 신세계 탐험에서 포르투갈 선원 Alixo Garcia와 같은 유럽 침략자들에게 부를 향한 빠른 길이 되었다. 엘도라도의 전설과 시에라 데 라 플라타(은산)는 스페인과 포르투갈의 함대를 대서양을 건너게 했고, 일부 원주민들은 카미뉴 데 피비루를 따라 대륙 내부를 침투하도록 도왔다고 파렐라다는 말했다. "원주민을 통해 주요 경로와 길을 아는 것은 약탈, 파괴, 새로운 영토와 광물 부에 대한 욕심을 넓히는 전략적 이점이 되었다."
이후 수세기 동안 예수회, 반다이란테스(포르투갈의 노예), 무역업자, 식민지 개척자들은 카미뉴 드 피비루(Caminho de Peabiru)를 이용해 대륙 내부를 접근하여, 대륙을 포장하고, 넓히고, 때로는 방향을 바꾸기도 했다. 파델라다는 16세기에서 17세기까지 거슬러 올라가며, 1612년 페루에서 해안으로 돌아오는 길에 파야과스 족의 손에 의해 가르시아가 죽었다는 루이 디아스 데 구스만의 기록도 포함되어 있다고 덧붙였다.
그 흔적들의 잔해를 찾기 위해, 나는 산타카타리나주의 해안으로 내려가 역사학자들은 가르시아가 살았던 조용한 만과 그가 잉카 제국으로 그의 임무로 출발했을 것이라고 믿고 있다. 이곳은 해변을 지나는 25km의 코스인 카미뉴 데 피비루, 주립 공원의 모래언덕, 그리고 두 개의 과라니 마을을 방문하는 것에 영감을 받은 또 다른 하이킹의 출발점이다. 25km의 하이킹을 위해 몸을 가누며, 저는 가르시아와 그의 일행이 집에서 수천 마일 떨어진 곳에서 배를 잃고 이곳 과라니 굴에 정착하는 모습을 상상하려고 했습니다.
이전의 하이킹과 마찬가지로, 그 루트는 카미뉴 데 피비루가 어디로 갔을지에 대한 근사치일 뿐이다. 이 여행의 역사와 지역 고고학 유적지를 연구한 후 이 관광 프로젝트를 개발한 지역 사업가 플라비오 산토스의 연구를 통해 생겨났다. 그는 다른 많은 사람들과 마찬가지로, 올바른 방법으로 한다면, 인근 과라니 마을들을 포함한 지역 공동체에 이익이 되는 연중 관광을 유치할 수 있는 잠재력을 보고 있다.
"우리는 이 고대의 발자국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역사와 지역 원주민들을 함께 연결하는 것은 어떨까요? 지역 주민들이 이 이야기를 알고 원주민들이 어떻게 살았는지, 어떻게 그들이 죽임을 당했는지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라고 산토스는 말했다.
파렐라다는 "교육 활동과 결합된 카미뉴 드 피비루를 걷는 것은 남아메리카의 식민지 과거, 생물 다양성, 원주민들의 지식을 완전히 이해하는 다리가 될 수 있다"고 동의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