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유산소 운동 매일 하면 효과 없다? (몇가지 엉터리 상식에 대해)

by 세오민 2021. 11. 1.
반응형

운동에 기본이 되는 운동이 바로 유산소 운동이다. 하지만 유산소 운동에 대해 오해하는 부분들을 가지고 있는데, 유산소 운동을 매일 하면 효과가 없다?라는 것 등 몇 가지 엉터리 상식에 대해서 알아보려 한다. 

1. 운동을 하면 식욕이 좋아진다

운동과 식욕의 상관관계를 조사 해보면, 나이와 성별, 체지방 등에 따라 달라진다. 하지만 운동 강도를 중간 이하로 하고 하루 한 시간 운동을 하면 오히려 음식 섭취가 감소하고, 운동 강도가 높을 경우 음식 섭취량이 증가한다고 한다. 

중간 강도로해서 운동을 하게 되면 식욕이 감소하므로 체중감량에 도움이 된다. 다만 매일이나 2~3일에 한번 운동하지 못한다면, 소모된 열량보다 더 많은 음식을 섭취해 의미가 없어진다. 

 

2. 땀복을 입고 운동하면 살이 잘 빠진다?

당연히 땀복을 입으면, 체온이 급격이 올라가 탈수가 심하게 되고 탈수가 심하게 되면 운동 후 체중은 줄게 마련이다. 살이 빠진 다기보다는 몸에 수분이 빠져나가는 현상이다. 

하지만 땀복을 입고 유산소 운동을 하고, 수분섭취를 조절하며, 그것을 매일 반복한다면 분명 살은 빠진다. 물론 탈수가 과해지면 몸에 문제가 생길 수 있으므로 체력을 안배하여 서서히 운동량을 끌어올리는 것이 좋다. 


3. 부위별로 운동하면 부위별로 살이 빠진다?

이것은 엉터리 상식이다. 운동에 필요한 에너지를 얻기 위해 몸전체의 피하지방이 소모되며 에너지가 얻어지는 것이다. 팔만 운동하면 팔에 살이 빠지고, 복부만 한다고 복무만 빠지는 것이 아니다.

다만 팔운동을 했을때 늘어져있던 근육이 팽팽해지며, 날씬해 보이는 효과는 볼 수 있다. 

 

4. 살을 빼기 위해서는 유산소 운동만 하는 것이 좋다?

이것도 유산소 운동 엉터리 상식이다. 근력운동과 유산소 운동을 병행하는 것이 훨씬 효과적이다. 

근력이 늘어나면 기초대사량이 늘어나기 때문에 근육이 커지게 되면 살이 빠지는 효과를 볼 수 있다. 물론 유산소만 꾸준히 해도 살은 빠지지만 그 효과를 조금 더 높이기 위해 해야 한다는 것이다. 

 

5. 살빼기에는 저녁 운동이 좋다?

유산소 운동은 저녁이나 아침이나 관계없이 그냥 꾸준함이 있어야 한다. 아침운동과 저녁 운동의 열량 소모 차이가 거의 없기 때문이다. 

 

6. 유산소 운동 매일 하면 효과 없다? 

이것 또한 엉터리 상식이다. 유산소 운동은 매일 하는것이 효과적이다. 다만 자신의 일정이나 피로도 등에 따라서 2일에 한번, 일주일에 3회 이상을 해야 운동의 효과를 볼 수 있다. 

유산소 운동의 효과는 하루 정도 지속된다고 한다. 따라서 꾸준히 운동해야 유지할 수 있는것이며, 전혀 하지 않는 것보다야 좋겠지만, 일중일에 2회 정도 하는 운동은 그 효과가 별로 없다. 

 

여기까지 유산소운동의 엉터리 상식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유산소 운동을 매일 하면 효과가 없다. 는 엉터리였고, 살을 빼기 위해 유산소 운동만 하는 것도 엉터리 상식이다. 

어떤 운동이든 꾸준함이 최고 인듯하다. 과해서 힘든 운동이 아니라 적정 체력에 맞춰 운동한다면 힘들지 않고 오랜기간 동안 운동이 가능할 것이다.

 

반응형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