팬데믹은 필수 생일 컵케이크, 팀 해피 아워, 그리고 강제적인 '즐거운' 활동을 중단시켰다. 많은 근로자들이 크게 안도하고 있다. 피자 파티보다 더 좋은 것은 없다는 것은 보편적으로 인정된 사실이다. 아마도 아이스크림 사교 모임일 것이다. 현장학습도 정말 재미있어요. 그리고 여러분은 좋은 과외 활동을 이길 수 없습니다.
3학년이라면 최고죠. 만약 여러분이 '팀 구성 운동'에 참석하도록 강요받거나, 퇴근 후 해피 아워에 가거나, 여러분이 '팀 선수가 아니다'로 보이지 않도록 동료들과 회의실에서 축하해야 하는 어른이라면, 그들은 대부분 최악입니다.
2년 이상 동안, 사무실 문화의 완전한 변화는 사실상 팬데믹 이전 시대의 강제적인 재미를 추방했다. 물론 많은 사람들이 가상 팀 구성 활동이나 줌 해피 아워에 참석했습니다. 그러나 노동자들은 대부분 매달 의무적으로 생일 축하를 해야 하는 일과 시간 후에 술을 마시거나 장애물 코스로 나들이를 하는 것은 면했다.
그리고 이제, 일부 회사들이 직원들을 사무실로 다시 불러들이고 있지만, 직장에서의 '즐거움'은 예전 같지 않다. 하이브리드 환경에서는 모두를 하나로 모으기가 어렵습니다. 게다가, 전염병이 주도하는 우선 순위 조정은 많은 사람들이 퇴근 후 가능한 한 빨리 가족과 함께 집에 돌아오기를 원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사기를 북돋우는 레이저 태그는 저주받을 것이다.
하지만 의무적인 사무실 파티가 마지막 숨을 거두었을지 모르지만, 새로운 종류의 업무 즐거움이 그 어느 때보다도 중요하다. 사람들이 실제로 참석하기를 원하는 행사는 팀 간의 유대 관계를 촉진하고, 대부분 멀리 떨어져 있고 싶어하는 사람들에게 동료들과 다시 합류할 수 있는 좋은 이유를 제공하는 유용한 방법입니다. 똑똑한 회사들은 근로자들이 실제로 좋아하는 '재미있는' 유형의 사람들을 식별하기 위해 일하고 있다. 즉, 그들의 팔이 비틀려서가 아니라 그들이 원하기 때문에 나타날 것이다.
파티에 대한 인내심 없음
브리티시컬럼비아주 밴쿠버에 본사를 둔 컨설팅 업체 설립자는 수십 년 동안 좋든 나쁘든 기업들이 사무실을 재미있는 곳으로 만들기 위해 노력해 왔다고 말합니다.
"지난 20년, 25년 동안, 우리는 아무도 이전에 고려하지 않았던 이러한 특권의 증가를 보았습니다"라고 로푸시킨스키가 말합니다. 빈백 의자, 화려한 라운지, 오락실 게임, 탁구대뿐만 아니라 맥주와 콜드브루 수도꼭지가 있는 흔한 장소도 생각해 보세요. "우리는 그것을 '유치원 사무실'이라고 부르는데, 그곳은 직장이라기보다는 유치원 교실처럼 보입니다. 그것은 주요 기술 회사들에서 시작되었고, 그것이 사람들이 모방하기 시작한 문화입니다."
그러나 그러한 특전에는 항상 다소 음흉한 점이 있었다고 로푸시킨스키가 덧붙인다. "그 문화는 실제로 재미에 관한 것이 아니라, 사람들이 더 오래 머물도록 하는 것입니다. 그 때 탁구대, 즉 맥주를 손에 넣을 수 있습니다. 이제 당신은 퇴근 후 행복한 시간을 위해 남아 있어야 합니다. 그것은 결코 의무적인 것이 아니었지만, 만약 사람들이 그렇게 하지 않는다면, '당신은 팀 플레이어가 아니다'와 같이 그들에게 불리하게 사용되었습니다."
심지어 거대한 구덩이 같은 것이 없는 사무실에서도, 억지로 즐기는 문화는 오래 지속되어 왔다. 그리고 일부 외향적인 사람들과 전문적인 네트워크 연결자들이 그것을 진정으로 즐길 수 있지만, 많은 다른 사람들은 오랫동안 그것에 반대해 왔다. "아무도 '하와이 셔츠의 날'이라는 말을 듣고 싶어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당신이 참가하지 않으면 당신은 파리아입니다"라고 직원 참여에 관한 다수의 책을 공동저자인 에이드리언 고스틱은 말한다.
로푸시킨스키에 따르면 의무감에서 참여하면 "기업 숭배"가 생겨난다. 당신은 결국 거짓 미소를 짓게 됩니다. '오 그래, 물론이지. 난 그냥 이런 활동들이 좋아.' 표면 바로 아래에 많은 불협화음이 있는 조화의 문화입니다."
직장 주변의 장식품들 – 책상 동료들, 회의실 회의들, 그리고 일하는 점심 – 을 벗겨냄으로써, 대유행은 많은 사람들이 효과적으로 일하는 것이 반드시 종과 휘파람을 필요로 하는 것은 아니라는 것을 깨닫게 해주었다. 그것은 또한 일과 삶의 균형에 대한 문제를 표면화시켰고, 근로자들은 고용주에게 새로운 수준의 유연성을 요구하게 했다.
그리고 그것이 다른 모든 것을 변화시켰듯이, 전염병은 사무실의 재미도 변화시켰다. 간단히 말해서, 고스틱은 사람들이 하기 싫은 일을 할 가능성이 훨씬 줄어들었다고 말한다.
그는 "전 세계적 유행병이 우리를 좀 더 화나게 했고, 전반적으로 좀 더 냉소적이게 만들었으며, 사람들은 그들이 귀찮다고 생각하는 것들을 더 이상 참지 못하고 있다"고 말했다. 따라서 많은 사람들은 사람들을 참여시키기 위해 필사적으로 조직된 가상 팀 구성 활동에 환멸을 느꼈다.
그러나 그것이 동료들이 완전히 연결을 끊었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는다고 말한다. 그들은 그들이 실제로 즐거워하는 방식으로 그것을 하기 시작했습니다. "반대로, 전염병은 또한 더 많은 직원 주도 이니셔티브의 증가로 이어졌다"고 그는 말한다. 팀 구성 이벤트와 '재미'는 톱다운이 끊겼다. "직원들은 줌 요가 수업이나 동료들을 위한 요리 수업을 이끌 것입니다. 여러분은 이것을 해야만 한다에서 벗어나서, 여러분은 정말로 무엇을 하고 싶은가 하는 흥미로운 변화입니다."
고스틱은 "독하거나 부정적인 환경을 조성하기보다는 와인 앤 와인 행사를 통해 근로자들이 스트레스를 날려버리고, 일주일 동안의 모든 좌절감을 떨쳐버리고, 주말을 즐길 준비를 하고, 궁극적으로 월요일 아침에 더 상쾌함을 느낄 수 있다"고 덧붙인다. 그것은 직원들이 사무실로 돌아오는 동안 계속해서 끌어안고 있는 진정한 종류의 재미입니다.
"회사들은 사람들이 더 진실하다고 느낄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해야 한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라고 그는 말합니다. "이것은 단지 파티를 계획하는 것에 관한 것이 아닙니다. 그것은 그것을 의미 있게 만들고, 사람들이 실제로 그곳에 있고 싶어하도록 만드는 것입니다."
근로자에게 돌아갈 충분한 이유 부여
2년 이상의 원격 근무가 끝난 오늘날, 많은 사람들이 더 이상 실제 사무실로 돌아가고 싶어하지 않습니다. 미국에서는 2022년 2월 연구에 따르면 재택근무를 한 사람의 60% 가까이가 재택근무를 계속하고 싶어한다고 한다. 영국에서, 그 통계는 훨씬 더 극명하다.
고스틱에 따르면, 복귀 명령을 받은 직원들은 단순히 퇴사할 가능성이 높다고 합니다. 그래서 그는 기업들이 "사람을 다시 유인"할 수 있는 방법이 필요하다고 말한다.
그리고 그들은 확실히 노력하고 있다. 기업들은 푸드트럭과 무료 티셔츠부터 구글의 경우 리조의 개인 공연까지 모든 것을 제공하고 있다. 그러나 그러한 기념행사는 군중을 끌어모을 수도 있지만, 그들의 책상으로 돌아갈 때가 되면 그 열정은 시들해진다.
"제 고객 중 한 명이 유행병 기간 동안 큰 사무실을 새로 지었는데, 마침내 몇 달 전에 문을 열고 성대한 파티를 열었습니다."라고 말합니다. "그들은 약 90%의 사람들이 나타나게 했습니다. 모두들 즐거운 시간을 보냈고, 서로를 보게 되어 매우 흥분했습니다. 하지만 월요일에는 아마 10%의 사람들이 찾아왔습니다. 사람들은 서로 만나기를 간절히 원하지만, 여전히 원격으로 일하는 것을 선호합니다.
화려한 파티는 처음에는 효과가 있을 수 있지만, 기업들은 장기적인 재미 전략이 필요하다고 말한다. 즉, 사람들이 참여하기를 원할 만큼 의미 있고 그들이 다시 돌아오도록 충분히 설득력이 있는 재미를 만드는 방법들이다. 고스틱은 "'모두가 모여라, 스탠의 생일인데 컵케이크가 있다'는 것에서 의미 있는 방식으로 모이기 위한 변화"라고 말한다.
그것은 유행병 기간 동안 인기 있고 유용했던 와인과 와인의 금요일과 같은 행사를 계속하고, 사람들이 근무 시간 이후에 머물거나 그들이 다른 곳에서 보내고 싶어하는 시간과 에너지를 투자하지 않아도 되는 다른 행사들을 계획하는 것을 의미한다. 그것은 또한 단순히 오지 않을 사람들이 있다는 것을 이해하고 그들에게 반대하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한다.
물론 이 방정식의 다른 반쪽은 강제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고스틱은 "죄책감이나 의무도 없어야 한다"고 말한다. "당신은 사람들에게 선택권을 주어야 합니다."
이는 경영진에 있어서도 이득이라고 로푸시킨스키 씨는 덧붙입니다. 사무실 재미의 궁극적인 목표가 팀 간의 유대 관계를 촉진하는 것이라면, 아무도 참석의 의무를 느끼지 않는다면 훨씬 더 잘 될 것입니다. "어쨌든 그런 종류의 모임은 가장 긍정적인 영향을 줍니다. 팀 간 유대는 강요하는 것이 아니라 자연스럽게 이루어지게 될 것입니다."
고스틱은 "대유행 이후 사람들은 즐거운 시간을 보내기를 갈망하고 서로의 동반자 관계를 그 어느 때보다도 갈망하고 있다"며 "그러나 지난 해의 무능한 사무실 '재미'는 완전히 지나갔다"고 말했다. 우리는 어쩌면 예전보다 더 우리의 시간이 소중하다는 것을 깨닫는다. 상사가 원한다면 현명하게 사용해야 합니다."